지리산케이블카찬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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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요한 조회 3회 작성일 2021-04-18 07:53:29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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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릿지TVㅣ브릿지토크] 국립공원 케이블카 설치 찬성 VS 반대

오늘의 주제
: 국립공원 케이블카 설치 찬성 VS 반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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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주 월-금 오후 5시 방송
요즘 것들에게 묻다, “브릿지토크”
방송사 : 브릿지TV (http://www.bridgetv.co.kr/)

* 본 프로그램은 교육부 및 한국연구재단의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 전문대학(LINC+)
육성사업비를 지원받아 제작합니다.

[중점] 찬반 가열...설악산 케이블카 운명은? / YTN

[앵커]
설악산 오색 케이블카 설치 허가 여부가 이르면 이달 말쯤 결정될 예정입니다.

허가 여부 결정이 임박하면서 찬반 논쟁도 갈수록 뜨거워지고 있는데요.

케이블카가 경제 활성화를 이끌 것이란 주장과 환경훼손만 초래할 것이란 주장이 팽팽히 맞서고 있습니다.

송세혁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설악산 한계령 부근 오색 지구입니다.

양양군은 이곳에서 설악산 끝청까지 3.5km 구간 케이블카 설치를 지난 4월 환경부에 신청했습니다.

지난 2013년과 지난해에 이어 세 번째 도전입니다.

케이블카가 설치되면 대청봉에서 1.5km 떨어진 상부 정류장까지 15분 만에 갈 수 있습니다.

한 시간에 최대 수송 인원은 820여 명에 이릅니다.

환경부는 이달 말쯤 국립공원위원회를 열어 오색 케이블카 설치 허가 여부를 결정할 계획입니다.

사업 허가 결정이 임박하면서 오색 케이블카를 둘러싼 찬반 논쟁도 더욱 가열되고 있습니다.

환경단체는 케이블카가 설치되면 자연 훼손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더욱이 오색 케이블카 설치 구간이 멸종위기종인 산양의 주요 서식지인 데다 수령 200년 이상 된 나무도 확인됐다는 게 환경단체의 주장입니다.

[배성우, 자연공원 케이블카 반대 범국민대책회의 위원]
"산양을 비롯한 수많은 멸종위기 야생 생물들의 서식처이자 5개 보호구역으로 보호받던 설악산이 뚫리면 국립공원을 비롯한 전국 각지의 산은 모두 무너지게 됩니다."

이에 대해 양양군은 케이블카를 이용하면 기존 등산객이 분산되는 효과가 있어 오히려 등산로 훼손이 줄어들 것이라고 반박합니다.

또 산에 설치할 케이블카 지주가 6개에 불과해 산양 생태에 영향이 적고 보존 가치가 큰 나무는 이식하거나 복원한다는 것입니다.

[김호열, 강원도 양양군 오색삭도추진단장]
"풍력단지 아래나 철탑 주변에서 산양이 서식하는 것으로 확인했고 일본의 경우 케이블카 아래에서 서식하고 있고..."

양양군은 오색 케이블카가 침체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꼭 필요한 사업이라는 입장입니다.

외국인 관광객을 추가로 유치할 수 있고 등산이 어려운 노인과 아동, 장애인 등도 산을 즐길 수 있다는 겁니다.

연간 수십억 원의 흑자 행진을 이어가고 있는 통영 케이블카를 대표적인 성공 사례로 꼽고 있습니다.

[안석현, 양양군 케이블카 추진위원회 위원장]
"외국인에...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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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토론10] 구례 '지리산 케이블카' 필요한가? 190327 by KBS광주

구례군 '지리산 케이블카' 재추진.
1997년부터 네차례 신청...번번이 무산.
환경 훼손, 경제성 ... 다시 불붙은 찬반 논란.
산청, 함양, 남원 ... 자치단체 간 유치경쟁 재점화?
'지리산 케이블카'를 둘러싼 쟁점. 지역 미래를 위한 최선의 선택은?

Q. 구례 '지리산 케이블카' 재추진?
Q. 구례 '지리산 케이블카' 사업개요?
Q. 구례 '지리산 케이블카' 재추진 배경은?
Q. 환경단체 입장은?
Q. 2012년 사업 신청 반려. 당시 사업 내용 다른지?
Q. 구례 '지리산 케이블카' '환경 파괴' 논란은?
Q. 구례 '지리산 케이블카' '환경 파괴' 우려?
Q. 구례 '지리산 케이블카' 반대 이유는?
Q. 구례 '지리산 케이블카' 경제성은?
Q. 다른 지역 상황은?
Q. 교통약자 접근성 문제는?
Q. 운영비용은?
Q. 사업예산은?

■ 광주 KBS 1TV 시사토론 10
■ 매주 수요일 오후 10시 00~11시 00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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